1990~1999(새로운 시장, 새로운 브랜드)
1990년대는 코카-콜라가 성장을 거듭한 시기였습니다. 이 동안 올림픽, FIFA 월드컵 축구, 럭비 월드컵, NBA 농구 등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스포츠와의 오랜 제휴 관계가 한층 더 강화되었습니다. 코카-콜라는 NASCAR(미국 튜닝카 레이스)의 공식 음료로 지정되면서 세
4. 소비자 행동분석과 ‘에뛰드하우스’
내적요소
1. 감각
- 시각 : 정보를 받아들이는 창구역할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에뛰드하우스는 독특한 매장구성과 pink를 트랜드로 잡아 시각을 자극하였다. 또한, 제품의 디자인이나 포장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데
전략
◎ 브랜드 관리를 위한 체험마케팅 전개
끊임없이 철저한 고객 분석을 기본으로 한 다양한 기능과 타입의 상품개발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만들기를 위해 2000년에는 체험마케팅의 기법을 도입, 고객에게 좋은 체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의 총체적 이미지 다지기 작업을 시작하였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총체적인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개념, 체험마케팅의 개념과 구성요소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외 기업의 브랜드전략을 체험마케팅의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경쟁력 강화에
브랜드로 연출했기 때문이다. 가정이 제1의 장소라면, 회사는 제2의 장소이고, 커피숍은 제3의 장소로서 따뜻함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체험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체험 마케팅의 본질이다.
■ 전통적 마케팅과 브랜딩을 넘어 체험 마케팅으로 이동하라!
▶ 전통적 마케팅
브랜드, 제품의 핵심가치(강점과 차별점)을 인시시켜 일차적 목표인 이윤을 증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스페이스 마케팅에 있어 목적별로 그 형태를 달리하고 있지만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 홍보와 매출증대라는 개념을 동일하게 추구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베
체험 마케팅이 설득력을 갖는 새로운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수많은 마케터들은 단지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실제 마케팅 전략 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몇 가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체험 마케팅을 지향하는 조직이라면, 이러한 전
브랜드를 고객 의 삶 안으로 편입시켜야 한다고 본다. 통합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모든 커뮤니케이션 요소들과 이벤트, 소비자와의 접촉이 요구된다.
2.3 오감의 감성적 소구와 고객의 참여
그렇다면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는 무엇일까. 대략 다음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
순수한 즐거움을 느끼고자 함.
• 감촉은 사물을 소유하는 방법 중 하나임.
고객들은 향기를 이용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관리하고, 특정 브랜드와 일체감을 갖는다.
• 향기가 반드시 제품 자체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상품의 제시 방법이라는 차원에서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
체험적 경험을 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 삶의 일부가 되어주는 브랜드를 찾고 있다. 번트 슈미트는 기업이 소비자로부터 사랑을 받는 길은 바람직한 고객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 포열티를 얻는데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하여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오락적 요소 등을 통합적으로 활